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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24를 이용한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및 세대주 확인
[준비물 : 공인인증서]
주민센터를 가지않더라도 민원24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전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한달에 한번만 신청 가능합니다. 오후 6시 이후 또는 주말에 신청하는 경우 공무원이 출근하는 평일 근무시간에 전입처리가 진행됩니다.
※ 온라인 전입신고 전 다음과 같은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 세대원이 전입신고를 하거나 세대편입을 하는 경우 전입지 세대주의 공인인증서 및 확인이 필요합니다.
• 세대합가를 할 경우 전출지 세대주가 신청하면 전입지 세대주의 공인인증서 및 확인이 필요하며 세대원이 신청할 경우 전출지, 전입지 세대주의 공인인증서 및 확인이 모두 필요합니다.
다음은 온라인 전입신고 관련 주의사항입니다.
민원24 홈페이지는 포털사이트에 '민원24'를 치거나 주소창에 www.minwon.go.kr을 입력해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다음과 같이 전입신고 아이콘이 바로 있으니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 줍니다.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회원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를 별도로 등록해 주어야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전입 신고서 작성 화면이 나옵니다. 전입 및 전출구분란은 예시를 보며 기준에 맞는 곳을 체크해 줍니다.
※ 전입구분란에 세대편입, 세대합가 용어가 헤깔릴 수 있을텐데 그 차이는 세대원이 다른 세대주의 세대원으로 들어가는 경우 '세대편입'이고, 세대주를 포함한 한세대가 전입하는 곳의 세대원으로 들어가는 경우를 '세대합가'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 가족이 이사를 가는 경우는 '세대구성'입니다.
신청인 정보까지 기입이 끝나면 '다음단계'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두번째 전입 신고서 화면이 나타나면 빈 란에 세부사항을 기재해 줍니다.
다음단계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세번째 전입 신고서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전입인원을 기재하기 위해 '세대원정보조회'를 클릭합니다.
세대원요약정보 팝업창이 뜨면 전입하려는 세대원에 체크를 하면됩니다.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신청서와 초등학교 배정정보까지 작성한 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 선택화면이 나타납니다. 인증서를 선택한 뒤 암호까지 입력하면 전입신고 민원신청이 완료됩니다.
전입신고 처리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단메뉴의 마이페이지 > 나의민원 > 나의민원처리결과로 이동하면 됩니다.
이것으로 민원24를 이용한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외적인 전입 상황이나 공인인증서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문제가 생긴다면 근처 주민센터를 찾는편이 훨씬 수월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