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돌아가신 아버지, 어머니의 지방쓰는법 등 제사지방쓰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은 신주를 모시지 않는 집안에서 기제사 또는 차례 때 임시로 종이에 써서 모시는 신위를 말합니다. 보통 신주의 크기와 동일하게 창호지를 오려 제사를 모시다가 제사가 끝나면 축문과 함께 소각해버립니다.


지방에 쓰는 내용은 제사를 모시는 사람과 고인과의 관계, 고인의 직위, 고인의 이름 그리고 마지막에 '신위' 가 들어갑니다. 만약 부모님 중 아버지나 어머니 한 분 만 돌아가셨을 경우 돌아가신 분만 중앙에 두며 두분다 돌아가셨을 경우 아버지를 왼쪽에, 어머니를 오른쪽에 씁니다.




아버지 지방 쓰는 법


지방은 가로 6cm, 세로 22cm 의 한지를 사용하면 되고 아버지 지방의 경우 본관을 따로 쓰지 않습니다. 아버지가 따로 벼슬을 하셨을 경우 '학생'대신 벼슬이름을 적으면 되고 그 외에는 다음과 같이 씁니다.



현고학생부군신위(顯考學生府君神位)


顯 [나타날 현]


考 [생각할 고, 오래살 고]


學 [배울 학]


生 [날 생]


府 [마을 부]


君 [임금 군]


神 [신령 신]


位 [자리 위,임할 리,임할 이]


풀이를 하자면 顯 [나타날 현]은 조상님의 혼령이 지금 이 제사에 계신다는 것을 뜻하며 考 [생각할 고, 오래살 고]는 사전적으로는 오래산다는 뜻으로 많이 쓰이지만 제사 때에는 '죽은아버지 고' 로 쓰입니다.


학생(學生)은 '벼슬을 지내지 않았지만 평생을 공부에 매진한 사람'을 뜻합니다. 부군(府君)은 돌아가신 아버지나 조상을 높이는 호칭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위(神位)는 고인의 혼령이 자리해 있다라는 말입니다.



어머니 지방 쓰는 법


어머니의 경우 아버지와 내용이 틀리며 아래와 같이 씁니다.



현비(顯妣)의 비(妣)는 '죽은어미 비'로 읽으며 죽은 어머니의 혼령이 이 제사자리에 계심을 뜻합니다. 유인(孺人)은 조선시대 관직에 있던 사람의 처에게 내리던 벼슬입니다. 빈 칸에는 돌아가신 어머니의 본관과 성씨를 쓰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주이씨(全州李氏), 경주김씨(慶州金氏)와 같이 씁니다.


※ 제사를 지내는 사람과의 관계에 현고(顯考), 현비(顯妣) 대신 아래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남편, 아내 : 顯辟(현벽), 亡室(망실) 또는 故室(고실)


할아버지, 할머니 : 현조고(顯祖高), 현조비(顯祖妣)


증조부, 증조모 : 현증조고(顯曾祖高), 현증조비(顯曾祖妣)


형, 형수 : 顯兄(현형), 顯兄嫂(현형수)


이것으로 아버지 지방쓰는법을 포함한 제사지방쓰는법과 지방 한자 풀이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